-
목차
2025년은 태양의 활동이 가장 강한 ‘태양 극대기’입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를 이용한 장거리 비행 시 방사선 노출 위험이 높아집니다. 중1 과학 개념을 알면 왜 방사선 체크가 중요한지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5년 태양 활동에 대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태양이 활발해지는 해, 바로 ‘태양 극대기’
태양은 일정한 주기로 활동이 강해졌다 약해지는데, 이를 ‘태양 주기’라고 합니다. 2025년은 이 중 가장 활발한 ‘태양 극대기’로, 흑점과 태양풍이 많이 생깁니다. 이 활동은 우주로 강한 에너지를 보내 지구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태양이 보내는 에너지를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태양에서 나온 에너지가 방사선으로?
태양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에는 고에너지 입자들이 포함됩니다. 이 입자들이 지구 대기를 뚫고 들어와 ‘우주방사선’을 만듭니다.
비행기는 대기 위쪽을 날기 때문에 이 방사선을 더 많이 맞게 됩니다. 이어서 비행기 안에서의 방사선도 알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비행기 안에서 방사선, 진짜 위험할까?
고도 10km 이상을 나는 국제선에서는 자외선, 감마선 등이 증가합니다. 서울~뉴욕 왕복 13번만 해도 연간 기준치를 넘길 수 있습니다. 2025년은 방사선이 더 많이 쏟아지므로 위험성이 더 커지고 있습니다.
중1 과학에도 나오는 ‘태양의 역할’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에서는 태양의 흑점, 플레어, 태양풍 등을 배웁니다. 이 현상들이 모두 태양 방사선과 연결돼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태양 활동은 단순히 빛과 열만이 아니라, 건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조심해야 할 대상도 이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누가 특히 조심해야 할까?
임산부, 승무원, 해외출장이 잦은 사람은 방사선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태아는 방사선에 민감하기 때문에 더 큰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을 지키려면 비행 전에 방사선량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방사선 계산하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계산기 하나면 방사선량도 간단히 확인!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사이트에서 방사선량 계산기를 제공합니다. 출발지와 도착지를 입력하면 예상 방사선량이 바로 나옵니다.
2025년엔 티켓 구매 전 방사선 확인도 꼭 체크리스트에 넣어보셔서 태양 활동으로 인히 피해를 입지 않으시기 바랍니다.'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름방학 초등학생 실내 놀거리 추천! 바로 확인하기 (0) 2025.07.17 방학에 딱! 초등학생 박물관 추천 5곳 + 위치·교통 완벽 가이드 (0) 2025.07.16 정승제, 반수생 위해 숙식까지? 티처스2 감동 실화! (0) 2025.06.28 2025 전면 시행! 고교학점제 핵심 개념과 실전 운영 방법 (0) 2025.06.24 시청자 분노! 살롱드홈즈 3화 학폭 장면 해석과 의미 (0) 2025.06.24
